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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은 서부권 서울 접근성의 획기적 역할을 하게 될 신안산선의 개통시기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.

 

얼마 전 서부권의 트리플 역세권이 될 예정인 시흥시청역 인근 오피스 투자 권유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. 해당 부동산에서 브리핑하기를 신안산선은 2025년 개통으로 계획을 잡고 있다고 하더라고요. 그래서 그게 현실적으로 가능하냐?라고 물어보니 우물쭈물 말씀은 더 이상 안 하시더군요. 

 

신안산선 공구 구분

늦어지는 거야 늘 지하철 개통 시마다 있는 일이다보니 새로울 것이 없는 이제는 평범한 일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. 그런데 얼마나 늦게 개통할까 하는 의문이 들더군요. 그래서 현재 공정률 검토를 바탕으로 개통시기를 예상해 보았습니다.

 

신안산선 2023년 3월 기준 공정률

 

 

신안산선 최신 공구별 공정률 확인 바로가기

 

 

신안산선 공사현황 (출처:넥스트레인)

신안산선 복선전철 공사는 2023년 3월 기준 공정률이 20.87%로 공구별 공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• 1공구 : 35.51%
  • 2공구 : 22.55%
  • 3공구 : 16.40%
  • 4공구 : 22.02%
  • 5공구 : 17.69%
  • 6공구 : 55.42%

6공구가 압도적으로 빠른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데요. 이 공구의 경우 구간이 짧은 편이고 도심지역이 아니다 보니 신경 쓸 게 없어서 그런지 55% 이상의 공정률로 다른 공구에 비하여 유난히 앞서는 모습입니다.

그러나 다른 공구의 경우 대부분이 도심지로 주변 민원과 제한사항으로 인하여 공정률이 더디게 진행이 되고 있는 상황입

 

 

신안산선 예상 개통시기 

 

또 한 가지 안 좋은 소식은 신안산선이 통과하는 지하터널 약 2.9Km 구간의 바닥 융기문제가 우려되면서 이를 보강하기 위한 인버트 설치가 추가되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는 것인데요. 최초계획에는 이 시공이 계획이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이 공사로 인한 기한 연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합니다.

 

 

위와 같이 공정률과 지하터널 융기현상이 우려되는 지반 보강공사 등을 고려하였을 때 2024년 준공 및 2025년 개통은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이고요. 지난 서해선 개통기간 등을 고려해 보면 2027~28년은 되어야 개통이 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. 

 

추가적으로 향남으로 연장되는 향남 연장선의 경우에는 이보다 1~2년이 더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. 종합해 보면 최초계획보다는 3년 정도 늦춰질 것으로 보면 얼추 시기가 맞을 것 같습니다.